본문 바로가기

시사

3차원 가상현실세계인 메타버스가 현실이 되는가?

메타버스란 Meta(가상·초월)이라는 단어와 Universe(우주)라는 단어의 합성어이다. 이것은 3차원 가상현실세계라고 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정치·경제·사회·문화에서 전반적으로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과 게임형의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메타버스

 

메타버스를 이룰 수 있는 조건

● AR이란 Augmented(증강)과 Reality(현실)이라는 단어의 약자로 증강현실이라고 한다. 증강현실은 현실에 기반하여 정보를 추가하여 제공하는 기술이다.

 

● VR이란 Virtual(가상)과 Reality(현실)이라는 단어의 약자로 가상현실이라고 한다. 가상현실은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 XR이란 Extended(확장)과 Reality(현실)이라는 단어의 약자로 확장 현실이라고 한다. 확장 현실은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아우르는 혼합현실(MR) 기술이다. 

 

● AI이란 Artificial(인공)과 Intelligence(지능)이라는 단어의 약자로 인공지능이라고 한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 능력, 지각 능력, 언어능력 등을 이해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하는 기술이다.

 

● 5G란 5th Generation Mobile Telecommunication (5세대 이동통신)이라고 한다. 5G는 4G LTE 대비 데이터 용량은 약 1,000배 많고 속도는 200배 빠른 이동통신 기술이다. 

 

위에서 언급한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확장 현실(XR), 인공지능(AI), 5세대 이동통신(5G) 기술들이 서로 융합하고, 메타버스를 체험할 수 있는 필요한 기기들의 가격이 낮아지고 있어서 게임산업을 넘어서 교육·의료·사무 현장에서 활용 가능해지고 있다. 

 

 

메타버스의 수익 모델의 가능성

● 1차적으로는 유료 아이템 판매를 하고 트래픽 증가를 높인다.

 

● 2차적으로는 유료 아이템 판매에 광고를 넣고 마케팅 솔루션 제공을 한다.

 

● 3차적으로는 유료 아이템 판매에 광고를 넣고 이커머스 콘서트를 하며 실물 세계와 연계를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실제적으로 수익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계속 발전해 가고 있다. 지금은 초보단계이지만 곧 게임분야뿐만 아니라 산업과 교육 전반에 적용이 되고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