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원 레고랜드 부도 이유 및 사태 정리

by 경제 크래프트 2022. 10. 26.

강원 레고랜드 부도는 강원도가 대략 2000억 원에 대한 지급보증을 철회하겠다고 하면서 촉발이 되었습니다. 시장에서는 국채에 준하는 지방자치단체 채권에 대한 불신이 사태를 더욱 키웠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상황에서 50조 원 이상의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레고랜드
레고랜드

 

강원 레고랜드

부도 이유

레고랜드 사태는 강원도가 춘천 레고랜드에 약 2000억 원 지급보증을 섰으나 이를 갚지 못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촉발이 되었습니다. 강원도라는 지방자치단체 보증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금리가 오르는 등 대내외 불확실성 속에서 시장의 경색 우려까지 커지고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초우량 채권마저 자금 조달이 쉽지 않고 단기 기업어음 금리가 급등하면서 각종 도산설이 나오는 등 테마파크의 범주를 넘어설 수 있다고 설이 나왔습니다. 

 

여기에서 강원도 레고랜드 부도의 처음 시발점이 된 '강원 중도 개발공사(GJC)' 회생 가능 여부에 달려있습니다. 지난 9월 도의회에 대출금 상환을 비롯해 각종 지출 규모가 4천542억 원에 달하지만, 부지 매각 등으로 올릴 수 있는 수익은 최대 4천130억 원으로 최소 412억 원의 적자가 난다고 합니다. GJC가 당장 땅을 팔아서는 도저히 빚을 갚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이기 때문에 '강원 중도 개발공사'를 비싸게 팔 수 있는지가 의문이라고 합니다.

 

강원-레고랜드
강원 레고랜드

 

사태 후속 조치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정부와 여당인 '국민의힘'에서는 시장 경색 우려에 대해서 50조 원 이상의 유동성 프로그램을 가동하는 등 긴급 수혈을 통해서 금융시장의 안정을 꾀하고 있다고 합니다.

 

긴급한 조치로 '50조 원 + ㏄(플러스알파)' 발표와 기업들이 발행한 회사채나 CP(기업어음) 같은 경우에 대해서 8조 원 정도에 있던 기금을 16조 원으로 올려서 주는 메시지가 상당히 실효적으로 잘 작동이 되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정부에서 하는 회사채, CP 매입 프로그램 16조 원을 포함하여 자금 시장 경색 우려에 대응하는 차원으로 50조 원 이상의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합니다.

 

시장은 레고랜드 테마파크 범주를 범어서 건설회사 자금 경색 및 건설회사에 자금이 연결되어 있는 저축은행이나 캐피털사 등의 부도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는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 사태를 방치한다면 2008년 금융위기를 넘어서는 어려움으로 커질 수 있으며, 정말 잘못된다면 1997년 IMF 사태까지의 어려움으로 번질 수 있다고 하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레고랜드-코리아
레고랜드 코리아

 

 

2022.10.26 - [분류 전체보기] - 새마을금고 예금금리 가장 높은 곳 2022년 10월

 

새마을금고 예금금리 가장 높은 곳 2022년 10월

새마을금고 서울 종로 청운효자동 본점 "MG New 정기적금" 12개월 이상 최고 이율 연 8.0% 제공을 합니다. 그리고 새마을금고 정기예금 상품인 "정기예탁금", "Block 예금", "MG 더 뱅킹 정기예금" 등은 1

economy-spirit-one.tistory.com

 

 

2022.10.25 - [분류 전체보기] - 운전면허증 갱신 및 운전면허 적성검사 준비물 및 사진 규격

 

운전면허증 갱신 및 운전면허 적성검사 준비물 및 사진 규격

1종 운전면허 적성검사 및 2종 운전면허증 갱신에 필요한 준비물은 기존 운전면허증과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1종 적성검사인 경우에는 신체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신청

economy-spirit-one.tistory.com